메뉴

[최종엽의 인문학 강의] 그리스 신화를 통해본 인문학

 

그리스 로마 신화가 서양 문화에 끼친 영향은 실로 엄청나다. 그리스 신화는 수천 년 동안 서양의 문학과 철학 미술, 심리 건축과 역사에 눈부신 자취를 남겼으며 동서고금의 문화와 생활에 깊숙이 스며 발전을 거듭해왔다.

 

혹자는 "그리스를 모르면 인문학을 이야기 할 수 없다" 고 규정한다. 오늘 우리가 접하는 인문학의 시원은 그리스신화에서 발원한다. 현대인들로부터 사랑받는 세익스피어의 로미오와 줄리엣은 아시리아 제국의 '세미라미스' 여왕 때 최고의 미남 피라모스'와 '티스베'의 이루지 못한 비운의 사랑이야기를 각색한 것이다.

 

제임스 조이스의 '율리시스는 20세기 최고의 소설로 평가받고 있는데 이 또한 호메로스의 '오디세이아에서 형태와 맥을 빌렸으며, '오이디푸스콤플렉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오이디푸스' 에서 어머니에 대한 사랑이 아버지에 대한 미움의 심리로 묘사된다.

 

하나 더, 펠레우스와 바다의 여신 테티스가 낳은 아들은 아킬레스다, 아킬레스가 태어나자 펠레우스와 테티스는 아들을 영웅으로 만들기 위해 아킬레스가 태어나자마자 죽음으로 흐르는 스틱스 강에 목욕 시킨다, 이로 인해 아킬레스의 몸은 불사신이 되어 화살이나 창도 뚫지 못한다.

 

그러나 발뒤꿈치를 잡아 목욕을 시킨 탓에 발목이 유일한 약점이 되어 최고의 전사로 승승장구했으나 트로이 왕자 파리스에 의해 발뒤꿈치를 공격을 받아 쓰러진 유래에서 치명적인 약점의 어원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리스 신화는 고대에서 현대를 거쳐 미래로 이어지며 과학과 역사와 문화 예술 등 지구인의 삶에 지대한 영향을 주며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스신화와 교육

 

고대 그리스 신화가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관심을 끄는 핵심 이유는 무엇일까?, 이에 대한 답은 교육에서 찾는다.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두 도시국가 즉, 스파르타와 아테네는 전체주의적 국가교육의 원형과 민주주의적 인간 교육의 표본으로 대비되어 분류된다.

 

스파르타는 교육과 훈련을 통해 강력한 군가와 엄격한 도덕을 주문했다. 국민은 개인이나 가정보다는 국가에 충성을 강요했다. 교육은 강력한 군인 양성이라는 모토로 7세에서 18세 까지는 무술을 연마하고 20세 까지 2년은 군사훈련 30세까지 10년을 실전과 같은 전문군사 훈련을 받는다. 23년간 모든 교육이 끝난 자에게는 시민권이 주어지나 60세까지 병역의무가 추가로 주어진다.

 

이로 인해 군사 분야를 제외한 경제 문화 등 다른 분야는 상대적으로 피폐했으며, 인권이나 개인의 행복 따위는 존재하지 않았다. 갓 태어난 아기는 국가 검사를 통해 불구자나 허약체질일 경우 구덩이에 묻어 죽이는 것이 법제화 되어 있었다. 오늘날 북한의 무자비한 범죄의 모습과 닮은 천인공노할 인권유린이 국가라는 이름으로 자행 되었던 것이다.

 

한편 그리스 교육은 영웅 양성을 목적화 하였으며 영웅적 인간이란 용맹스러움과 고상한 기개, 완전한 도덕과 윤리적 수준에 도달한 이상적인 사람을 추구했다. 교육의 기본 형식은 훈련이었고, 교육이념은 미선성美善性을 추구했다. 이후 세월이 흐르면서 미선성은 고대 그리스 전체의 교육을 규정하는 이념이 되었다.

 

미선성이란 미적 요소와 도덕을 연결하는 주요개념을 제시 한다 즉. 잘 다듬어진 육체와 정신이 윤리적 고결성과 조화로운 상태의 추구를 말한다. 아테네를 중심으로 많은 소피스트들은 시민생활에 유용한 지식과 교육활동의 초점은 참된 인간과 인격적 철학교육에 비중을 두었다.

 

그리스 로마신화를 공부해야 하는 이유

 

그리스 신화는 고대 그리스 인들이 만들어 낸 이야기로 구전을 통해 전해진 것인데 지진, 화산폭발 폭풍 괴질 등 천재지변이 닥칠 때의 고민과 공포는 상황별로 신을 결합시켜 천둥번개에는 제우스, 파도와 폭풍에는 포세이돈 등의 이름 붙이며 다신주의를 이루며 신화로 발전되었다.

 

그리스 문화는 주변도시국가에 영향을 주며 변화가 일어난다. 로마가 그리스를 정복 후 그리스의 문화와 예술 철학 등을 접하면서 로마사람들은 그리스 신화와 문화를 로마문화화하기 시작했다 문학 분야를 떼놓고 보면 로마인들은 그리스 작가들의 작품을 자신들의 신화와 접목하고 한발 더 나아가 그리스 작가들을 넘어서려 노력한 결과 그리스와 로마 신화가 어우러지면서 발전하게 되었고 시대를 거치면서 그리스 로마신화라 부르게 되었다.

 

현대인들은 그리스 로마신화에 열광한다. 고전 그리스신화에서 삶의 지혜와 힘을 얻으며 삶의 전형을 만나고 사랑과 욕망, 생과 사에 대한 깨달음과 지혜는 물론 창의력과 상상력을 배울 수 있으며 인문소양의 바다를 만나는 즐거움과 발전적 변화를 이룰 수 있기 때문이다.